Github x Tangunsoft 자세히보기

GitHub News

GitHub Universe 2020 News _다크모드, 기업들을 위한 GitHub 스폰서 등등

GitHubKorea 2021. 1. 7. 15:53



지난 12월 8일 ~ 10일에 GitHub Universe 2020이 개최되었습니다.

GitHub Universe 2020에서는 새롭게 출시되는 GitHub의 기능이나 공지사항에 대한 이야기가 이루어졌는데요.
아쉽게도 GitHub Universe 2020에 참석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오늘은 GitHub Universe 2020에서 소개된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과연 어떤 새로운 소식들이 소개되었는지 지금 바로 살펴볼까요
?





기업을 위한 기업용 GitHub 스폰서 출시

GitHub 스폰서는 개인 투자자들이 관심 있는 오픈 소스 개발자를 지원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 위해 출시한 기능입니다.
출시 이후 수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오픈 소스의 개발자와 프로젝트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여러 기업들도 GitHub 오픈 소스의 개발자들에게 투자를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투자자와 달리 조직에서 개별 조달 계약을 하는 것은 회사와 지원금을 받은 당사자 모두에게 복잡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GitHub에서는 기업용 GitHub 스폰서를 출시했습니다! 앞으로 기업 조직들은 기존 결제 방식을 통해 관심 있는 오픈 소스 개발자 및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GitHub스폰서는 간단한 투자를 위해 신용 카드 또는 PayPal을 통한 투자를 지원하며 대기자 명단에 등록하시면, 이후 제공될 다른 결제 옵션에 대한 업데이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GitHub Sponsors에서 확인해보세요.

 

개선된 사용자 환경

◆ 다크 모드

이제 GitHub에서 자유롭게 화면 모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창에서 다크 모드(오픈 베타를 활성화해 GitHub의 다크 모드를 사용해 보세요!

 

 

 

자동 병합되는 풀리퀘스트(Pull Request) 

지금까지 풀리퀘스트(Pull Request) 생성자는 병합을 위한 리뷰 요청 및 필수 항목 등이 통과될 때까지 풀리퀘스트(Pull Request)를 계속 모니터링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개발자는 다음 작업으로 넘어가기 전까지 계속 기다려야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itHub는 자동 병합되는 풀리퀘스트(Pull Requests)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이 기능은 브랜치 보호를 사용할 때 유용한 기능으로 이 기능을 사용하면 풀리퀘스트(Pull Request) 요청자가 필요한 검토 또는 상태 확인을 통과한 후 그 풀리퀘스트(Pull Request)가 자동으로 병합할 수 있습니다.

자동 병합되는 풀리퀘스트(Pull Request)는 공개 저장소에서 오픈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며 GitHub Team 및 GitHub Enterprise Cloud 사용자의 저장소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iscussions

Discussions는 커뮤니티가 함께 모여 질문하고 답변하고 개방형 대화를 나누는 전용 공간입니다. Discussions를 사용하면 사용자 범주 지정, 토론 내용 전송 및 고정, Issue를 Discussions로 변환하기 위한 컨트롤을 사용하여 대화 스레드들을 보다 쉽게 ​​정리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Discussions는 올해 초 제한된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었고 VercelGatsbyPrisma, Laravel과 같은 수백 개의 오픈 소스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Discussion을 위한 맞춤 설정 가능한 카테고리 기능, GitHub 알림과의 통합과 같은 많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공개 저장소에서 Discussion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Discussions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거나, Universe conversation에 참여하여 Discussions를 사용해 보세요.

 

여기서 잠깐!
모바일 용 GitHub에 Discussions를 제공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새로운 워크플로우 시각화 도구

GitHub는 배포 환경 설정, 리뷰어 추가 기능, 배포 및 배포 로그 제공 기능 추가와 함께 워크플로우를 유지하고, 발생하는 문제를 쉽게 해결하며, 파이프라인을 안전하고 지속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워크플로우 시각화 도구를 도입했습니다.

 

새로운 워크플로우 시각화 도구의 기능
1. 배포 환경, 환경 보호 규칙 및 Secret 설정: 배포와 개발 사이에 우려 사항을 분리하여 규정 준수 및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2. 환경별 필수 리뷰어 알림 기능: 특정 환경에 배포하려는 작업이 자동으로 일시 중지되고 검토자에게 알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3. 보안 액세스 권한 부여: 승인이 완료되면 Actions가 실행되고 환경의 Secret에 따라 보안 액세스 권한이 부여됩니다.

4. 배포 로그: 배포 뷰어를 사용하면 환경에서 실행 중인 코드 버전, 배포 시기, 배포 이유 및 이전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tHub Actions에 대한 워크플로우 시각화는 워크플로우들을 매핑하고 실시간으로 진행 상황을 추적하여 복잡한 워크플로우를 더 쉽게 이해하고 나머지 팀원들에게 현재 상태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크플로우 메타 데이터를 표시하고 소스 코드 및 배포 URL에 직접 연결할 수 있어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당 문제를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호된 배포환경과 필수 리뷰자 설정 기능은 GitHub Enterprise Cloud의 비공개 저장소와 GitHub.com의 모든 공개 저장소에서 베타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워크플로우 시각화, 배포 및 배포 로그 제공 기능은 GitHub.com의 모든 사용자를 위한 오픈 베타 작업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종속성 리뷰(Dependency review)

 종속성 리뷰(Dependency review)는 검토자와 기여자가 모든 풀리퀘스트(Pull Request)에서 종속성(Dependency) 변경사항 및 보안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종속성 변경에 대한 확인: 검토 환경 내에서 풀리퀘스트(Pull Request)에 의해 도입된 종속성 변경에 대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Files Changed 탭에서 풀리퀘스트(Pull Request)를 통하여 도입된 차이점을 사용한 것으로 종속성 변경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취약성에 관한 정보 확인: 릴리즈 날짜와 함께 추가, 제거 또는 업데이트된 종속성, 구성 요소를 사용하는 프로젝트 수 및 해당 종속성에 대한 취약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속성 리뷰(Dependency review)는 GitHub Enterprise Cloud의 모든 공개 저장소 및 Advanced Security 사용자에게 베타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그리고 점차 모든 사용자에게 배포할 예정입니다.

 

 

 

GitHub Enterprise Server 3.0 최종 테스트 버전을 소개

이제 곧 GitHub Enterprise Server 3.0의 RC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3.0은 GitHub Actions와 Packages를 통해 Actions 및 Packages를 통해 플랫폼에 내장된 CI/ CD 및 자동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동 배포(CD, Continuous delivery) 지원 항목

환경(Environments): 규칙 및 환경별 Secret 값을 통하여 앱, 패키지, 웹사이트를 보호하세요.

Actions 진행에 필수 리뷰어 추가추가적인 제어가 필요한 배포 환경에 필수 리뷰어를 추가하여 사용해 보세요!

워크플로우 시각화 실시간 로그 외에도 그래프 뷰어에서 Actions 워크플로우의 요약을 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 추가된 GitHub Enterprise Server 3.0의 지원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Actions : CI/CD를 포함한 배포 워크플로우 자동화 기능을 이제 On-premise 환경에서 사용하세요.

 Packages : 자체 네트워크에서 패키지 호스팅 서비스를 활용해 보세요.

 코드 스캔(Code scanning) : 9월에 정식 버전으로 출시된 코드 스캐닝(Code scanning)이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앞으로 저장소에 푸시할 때마다 CodeQL 보안 분석을 실행하고 풀리퀘스트(Pull Request)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베타 버전 지원 : 이제 휴대폰이나 태블릿에서 GitHub Enterprise Server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Secret 스캐닝 베타 버전 : GitHub Satellite에서 발표한 기능으로 이제 개인 저장소에서 베타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주 Git 푸시(Push)에 대해 2백만 건 이상 스캔을 수행하며 저장소에 커밋되어 있는 민감한 Secret 값도 찾을 수 있습니다.

secret 스캐닝코드 스캐닝은 모두 Enterprise Server 사용자를 위한 Advanced Security의 기능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GitHub Universe 2020의 짧은 리뷰였습니다.

다른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아래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GitHub의 Shanku Niyogi의 New from Universe 2020 번역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