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x Tangunsoft 자세히보기

GitHub News

단군소프트와 함께한 Azure Sprint 해커톤 행사 리뷰!

GitHubKorea 2020. 12. 14. 16:34



안녕하세요 GitHub 한국 총판 단군소프트입니다.
오늘은 단군소프트에서 진행한 Azure Sprint 해커톤* 행사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찾아왔습니다!
지난 12월 2일과 3일에 진행된 이 행사는 GitHub를 좋아하는 개발자들과 GitHub, Azure를 사용하여 직접 DevOps를
구축해 보는
해커톤 행사였습니다. 온/오프라인 형식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총 11분이 참가해 주셨습니다.
그럼 Azure Sprint 해커톤 행사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 해커톤: 그래픽 디자이너,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자, 프로젝트 매니저 등이 정해진 시간 내에

집중적으로 작업하여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소프트웨어 관련 이벤트

Azure Sprint 행사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을 준수하여 철저한 방역관리 아래에 진행되었습니다.


Azure

행사 내용을 알려드리기 전에 먼저 Azure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Azure는 GitHub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이번 해커톤 행사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보러 가실까요?

 

미션: 회사 사내에 DevOps를 적용해라!

이번 해커톤 행사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가상의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회사 내부에 DevOps를 적용하라는 미션을 받았습니다.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서 총 5개의 과제가 주어졌는데요. 해당 과제들은 주어진 지문을 바탕으로 선별된 팀원들과 함께 과제를 진행해 나갔습니다. 중간에 생기는 질문이나 팀원끼리 해결하지 못한 어려운 부분들은 코치로 참여한 단군소프트의 김철호 엔지니어와 정인수 엔지니어가 도움을 주었습니다.

 

 

 

미션을 완료하기 위해 과제를 해결하자!

11명의 참가자들은 총 3개의 팀으로 나누어 가상의 회사 내부에 DevOps를 적용하기 위해 이틀 동안 5개의 과제를 해결해 나갔습니다. 미션을 클리어하기 위한 과제는 무엇이었을까요?

과제 1: GitHub 및 Azure DevOps 소개

첫 번째 과제는 GitHub.com 계정을 이용해 조직을 만들고 팀과 협업하기 위한 환경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나누어진 팀원 간의 효율적인 생산성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Azure Board를 이용하여 업무를 정리하고 업무를
분리하여 담당자를 지정했습니다.

과제 2: 빌드 워크플로우(Build Workflow) 생성

두 번째 과제에서는 빌드 워크플로우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빌드 워크플로우 생성에는 GitHub Actions를 사용하는데요. GitHub Actions를 사용하면 빌드 워크플로우를 저장소에서 함께 관리할 수 있어 보다 빠르고 간편한 빌드 환경을 구축하는데 이번 과제의 목적이 있었습니다.

과제 3: 배포 워크플로우 빌드

세 번째는 배포 워크플로우를 빌드하는 것입니다. Test 및 Prod 환경을 따로 구축하여 Prod 환경에 배포되기 전에
사전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설정하는 과제였습니다. 이를 위해 Azure Resources 및 Azure WebApp, Azure Key Vault, Azure Resource Manager 등의 Azure DevOps를 사용했습니다.

과제 4: 솔루션 모니터링

네 번째 과제는 개선점을 찾고 고객들에게 신뢰성을 주기 위해 요청 및 오류 등의 데이터를 모니터링을 하는 과제입니다. 모니터링할 데이터는 Azure에서 Application Insights 리소스를 생성해 기록하였습니다.

과제 5: 컨테이너 빌드 및 발송

마지막 과제는 빌드 및 배포 워크플로우를 수정하여 컨테이너 이미지를 생성하고 Azure Container Registry로 push 하는 과제입니다. 각 환경에 Azure Web App for Containers 인스턴스에 컨테이너 이미지를 배포하도록 설정함으로써 보다 더 많은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게 하는 과제였습니다.


 

 


여기까지 Azure Sprint 해커톤 행사에 대한 짧은 리뷰였습니다.

단순 교육 형태가 아니라 직접 참여하는 해커톤 형태였던 이번 행사에서 참가자들은 더 효과적으로
DevOps의 전반에 걸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행사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이번 행사가 Azure, GitHub 그리고 DevOps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던 시간이 되었기를 바라며,

내년에도 보다 나은 프로그램으로 개발자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는 단군소프트가 되겠습니다.

행사 관련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