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GitHub News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의 게임 진흥을 위한 대처방안_GitHub

GitHubKorea 2020. 8. 26. 16:31

갑작스러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지금 상황을 대처하고 계실 텐데요.

 

지난 7월.

단군소프트와 GitHub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게임 진흥을 위한 기업들의 대처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게임 개발의 오픈소스 기반 공유 문화의 중요성과 다양한 개발 문화 개선 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자택 개발 환경 구축 방법과 국내외 성공사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까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게임 개발 문화 개선 방안

-GitHub 이사, 솔루션 엔지니어 손건-

 

먼저 GitHub의 리모트 워크(Remote Work)라는 주제로 개발과 협업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이를 위해 GitHub가 무엇을 제공해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격(Remote)로 할 수 있는 것은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아시나요?

 

 

현재 COVID-19 영향으로 원격 활동이 갑자기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생성된 활동은 아닙니다.

 

COVID-19 이전에도 다양한 활동들을 원격으로 하고 있었는데요, COVID-19 이후에 비대면이 강조되면서 이전에 원격으로 하지 않았던 부분들이 원격으로 대체되어 진행되면서 현재 더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그 범위가 점점 확장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리모트(Remote) 중에서 업무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GitHub의 리모트 워크, GitHub 플랫폼

GitHub는 원격 근무를 기본으로 설립된 회사로 가장 큰 오픈소스 플랫폼이자 많은 개발자들이 협업하는 공간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 GitHub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지금도 많은 개발자들이 GitHub에서 자신들의 실력을 뽐내고 다른 개발자들의 지식을 배우고 있습니다.

 

 

1. 언제 어디서든 가능한 코딩과 협업

코딩

개발자들은 저장소와 협업공간에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GitHub는 Cloud와 On-prem 두 가지의 접근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GitHub Cloud: GitHub에서 제공하는 Saas 형태의 클라우드

   ▶ On-prem: 기업 내부에 설치하는 클라우드

그리고 개발자의 계정으로 두 가지 방법으로 모두 접근할 수 있는 GitHub Unified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On-prem의 코드나 정보를 Cloud로 옮기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며, On-prem에서 Cloud의 기능을 검색해 끌고 올 수만 있습니다.

 

 

 

GitHub Unified의 편리한 기능들을 GitHub Connect라고 합니다.

 

협업

협업은 GitHub의 기본 철학이자 밑바탕이 되는 개념입니다. GitHub에서의 협업은 원격으로 업무를 하든 사내에서 업무를 하든 동일하게 이루어집니다. 협업은 풀리 퀘스트(Pull request), 코드 리뷰(Code reviews) 그리고 이슈(Issues)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비동기커뮤니케이션(Asynchronous)

한참 작업 중에 갑자기 회의 요청이 오면 가끔 일에 방해가 되고 스케줄을 관리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오픈소스는 비동기 커뮤니케이션으로 갑작스러운 요청이 와도 스케줄 관리가 가능하고 업무를 방해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히스토리가 남아 언제든지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가능한 GitHub

GitHub는 모바일 앱으로 협업을 더 원활하게 돕습니다.

GitHub에서 오는 알림이나 멘션을 모두 모바일로도 볼 수 있고 카테고리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풀리 퀘스트(Pull request), 코드 리뷰(Code review) 등 모든 협업 기능을 모바일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에서의 협업

오픈소스는 많은 개발자의 노력으로 짧은 기간 동안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이 오픈소스의 성공적인 협력 모델을 기업 내에도 적용하는 것을 “Innersourcing”이라고 합니다.

 

개발자들이 본인들의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사내의 다른 프로젝트에도 아이디어를 말하고 기여할 수 있는 사내에서 더 개방된 협업 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협업 문화는 팀 간의 벽을 허물고 개발자들이 마치 오픈소스처럼 유연하게 개발을 할 수 있게 하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중복 개발을 없애고 재사용 할 수 있는 것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2. 언제 어디서든 가능한 빌드, GitHub Action

GitHub Action은 GitHub에 빌트인된 CI/CD 기능입니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든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현재는 클라우드 상에서 제공하고 있고 GitHub On-prem에서도 사용 가능한 기능을 출시 예정입니다.

 

GitHub Action의 가장 큰 특징은 커뮤니티를 통해 발전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2,000개 이상의 Action들이 공유되어 있습니다.

 

 

보안은 언제 빌드되어야 할까요?

원격 업무에 있어서 보안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코드 자체의 보안 취약성 문제가 현재 주목받는 이슈입니다.

보안은 원격 업무 이전에 개발과 협업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보안 관련 전문성을 갖춘 개발자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개발이 완료가 되고 마지막 단계에 보안 전문가들에 의해 보안이 진행된다면 오류를 찾아내는 것도 어렵고 수정에 많은 비용과 시간을 소요하게 됩니다.

때문에 코드에 대한 개발 분석이 자동화된 워크플로우의 하나로 개발 라이프사이클의 ​맨 앞의 단계에서 자동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오늘은 리모트 워크에 필요한 4가지 필수 요소 중 2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남은 두 가지 필수 요소와 이번 온라인 웨비나에 대한 Q&A를 알려드릴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