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News

리모트 워크: 재무,법률 및 IT 부서 사례

GitHubKorea 2020. 5. 28. 15:37

 

 

GitHub는 수년 동안 리모트 워크(원격 근무)의 선두주자였습니다.

하지만 GitHub 팀 내에서도 몇몇에게는 원격으로 일하는 것에는 새로운 일이었습니다.

이번 게시글은 원격 근무를 처음 경험한 GitHub의 3명의 직원이 어떻게 부서원들과 원격 업무를 했는지에 대한

경험담과 작업 방법을 공유할까 합니다.

 


 

 

▶GitHub 법률부서 이사로 워라벨을 맞추는 것에 능숙한 변호사

 

 

 

 

 

 

GitHub에서 5년 이상 근무한 재무부서를 관리하는 수익 담당 매니저

 

 

 

 

 

 

 

▶GitHub IT부서의 IT지원 매니저

 

 

 

 


Q1. 여러분들의 부서에서 리모트 워크를 어떻게 사용하셨나요?

 

 

 

 

 

 

저희 부서는 업무에 리모트 워크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모든 부서원들이 매일 사무실에서 일해왔기에 다른 부서들과 달리 갑작스 로운 재택근무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GitHub가 원격 업무를 기반으로 한 회사라 리모트 워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에 익숙한 직원이 많았고 리모트 워크 내부 시스템이 잘 되어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저희 부서는 리모트 워크를 사용해 내부 고객들에게 법률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GitHub 이슈와 저장소를 이용해GitHub 사내 컨설턴트가 될 수 있었습니다.

 

 

 

 

 

 

IT 조직에서는 리모트 워크를 여러 곳에 이용합니다. 특히 내부 고객들이 문의하는 문제를 처리하는 것에 리모트 워크가 많이 사용됩니다. 리모트 워크를 이용해 내부 고객들의 문제의 원인을 보다 빨리 파악하고 최선의 해결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정확한 질문을 합니다.

 


Q2. 리모트 워크를 경험해보니 어떠셨나요?

 

 

 

 

 

 

저는 재택근무를 하며 육아도 함께 해야 했는데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집에서 일을 해본 경험이 있으신 분이든 없으신 분이든 아이들과 배우자 함께 지내며 일을 하는 것은 힘든 일일 것입니다. 때문에 저는 적극적으로 함께 업무를 해준 저희 부서원들에게 정말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항상 사무실에서 얼굴을 보며 일을 하는데 익숙한 저희 재무부서에서 리모트 워크는 매우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사무실에서 일할 때는 근무시간과 휴식시간이 나누어져서 좋았지만, 재택근무를 하니 근무시간과 개인 시간을 구분하는 것이 어려워 힘들었습니다. 때문에 저희 부서는 '매일 같은 시간에 30분씩 서있기'를 시행했습니다. 그리고 화상회의를 진행해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과 같은 환경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다른 GitHub 업무지원 부서들과 마찬가지로 IT부서도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이 익숙합니다. 저희는 리모트 워크 기간에 IT 관련 문의가 증가하고 거기다 각자의 개인 사정 등으로 모두에게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저희는 업무를 정상화하기 위해 부서원들과 회의를 진행했고 정기적으로 연락을 주고받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저는 부서원들이 휴식시간에도 일을 할 것이 걱정되어 업무가 끝나면 완전히 컴퓨터를 종료하라고 했습니다. 근무시간과 휴식시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우리들의 정신 건강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Q3.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무엇이 달라졌나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IT 부서는 재무부서와 마찬가지로 리모트 워크와는 거리가 먼 부서였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다른 리모트 워크에 익숙한 부서에게 리모트 워크에 대한 조언과 도움을 부탁했습니다. 솔직히 지금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은 코로나-19 이전에 존재했지만 덮어두었던 문제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저희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지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코로나-19 이전에 저희 법률부서가 원격 시스템에 많이 의존해 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저희는 서로 다른 곳에 있는 부서원들과 내부 고객들 모두 함께 할 수 있는 원격 시스템과 업무 흐름에 대해 다시 논의해야 한다는 것에
재집중하고 있습니다.

 

 

 

 

 

 

말했듯이, 재무부는 항상 사무실에서 일했습니다. 그러던 저희가 2월 회계 마감을 각자의 집에서 해야 했습니다. 원격으로 월 말을 마감한다는 것은 새로운 일이라 많이 두려웠습니다. 저희는 특히 원격으로 업무 하는 과정에서 오류와 실패를 할까 봐 걱정했습니다. 하지만 원격으로 마감하는 것은 생각보다 괜찮았습니다. 이제 다른 부서원들은 왜 사무실에서 월 말 작업을 해야 하냐고 합니다. 이러한 생각에 저희 부서에 있었던 큰 변화였습니다.

 

 


Q4. 부서원들을 만날 수 없는 동안 어떠했나요?

 

 

 

 

 

 

업무적인 관점에서 보면 저희 부서는 괜찮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몇 달과 1분기를 마감했고 다른 업무도 원격으로 성공적으로 처리했습니다. 하지만 정신적으로는 힘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출퇴근할 때는 정해진 시간에 출근하고 퇴근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어서 집에서 하루 스케줄을 새로 만들고 적응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저희 부서는 서로 경조사를 축하하거나 회의를 하는 등 일 년에 두세 번 모이는 것이 익숙합니다. 원격 분산으로 업무는 최적화되어 있지만 사람 간의 직접적인 교류까지는 대체할 수 없습니다. 저는 저희 부서원들이 정말 그립습니다.

 

 

 

 

 

 

저도 동의합니다. IT 부서는 서로 돕고 교류하는 것을 감사하다고 여기는만큼 개인주의 적입니다. 하지만 현재처럼 각자 떨어져서 오래 머무는 상황이 지속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다행스럽게 저희 회사는 원격 업무에 관해 많은 도움을 주고 지원도 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상황에서 많은 업종들의 사정이 어려울 때 GitHub에 있다는 것은 매우 다행인 점입니다. 우울해질 때마다 이것을 기억하고 다 함께 위기를 극복합시다!

 


여기까지 GitHub의 재무,법률,IT 부서 직원의 인터뷰였습니다.

더 많은 리모트 워크의 성공사례에 대해 알고 싶으신가요?

다음 시리즈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여러분들이 리모트 워크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인터뷰를 올릴 예정입니다. 포스팅을 보시고 리모트 워크의 유용한 팁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세요!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댓글에 남겨주세요~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은 Laura HeismanRemote work를 번역한 글입니다.